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nb영역

EVENT

컨텐츠 내용

  1. News
  2. 창업뉴스

창업뉴스

창업뉴스 조회 페이지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운영자 / 2021.06.09


창업가와 함께 걷는 단 하나의 레터, 스유레터가 찾아 왔어요! 평소에 어떤 것을 진득하게 생각해본 적 있나요?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하나의 주제를 오랫동안 고민하고 생각하기란 쉽지 않은 요즘인데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어떤 주제로 정보를 바라보고 나의 관점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은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행여 그 대상이 나의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요.
이번 레터에서는 창업가로서의 관점을 디깅할 수 있도록 한 가지 주제 아래에 다양한 콘텐츠를 엮어서 소개해드려요. 레터를 읽고 여러분의 관점을 이야기하고 싶거나, 다른 창업가에게 공유할 콘텐츠가 있다면, 혹은 스유레터에서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다면 하단의 <스유레터에 할 말 있어요>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스유레터 미리보기📚
    1. 로컬크리에이터 중 IPO 사례가 나왔대요! 근데..로컬크리에이터가 뭐냐구요?
    2. 창업가는 내가 사랑하는 지역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3. 로컬, 더 알고 싶다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로컬크레이터 중 첫 IPO 사례가 나왔는데요. 바로 2017년에 출범한 제주맥주입니다. 제주맥주는 제주도의 특색을 살린 수제 맥주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한국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제주맥주는 로컬크리에이터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제주도에서의 경험을 선사하고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맥주처럼 지역에서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해요. 
        여기서 잠깐! 근데..로컬크리에이터가 뭐냐구요?🙄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창업가인데요. 1)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2)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3)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창업가가 바로 로컬 크리에이터라고 볼 수 있어요.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정의가 어려울 수 있겠지만 '지역'이라는 키워드는 나의 삶과 그리 멀지는 않은 것 같아요. 평소에 '지역'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더라도 내가 자라온 곳, 내가 일하는 곳, 지금 살아 숨 쉬고 있는 곳 모두 해당되니까요. 

          여러분의 지역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나요? 창업가의 관점에서 지역을 바라본 적이 있다면? 어쩌면 로컬크리에이터의 관점을 이미 갖고 계신걸지도 몰라요. 로컬크리에이터는 '내가 사랑하는 지역을 내 손으로 살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가는 사람이니까요. 
          오늘 스유레터에서는 로컬크리에이터로서 문제를 바라보고 실행해 나가는 팀을 만나봤어요. 바로 월곶에서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사업을 펼치고 있는 소셜벤처 빌드인데요.

            빌드의 우영승 대표님은 시흥에 연고는 없지만, 월곶이라는 지역에 굉장한 매력을 느꼈다고 해요. 지역에 대한 애정은 자연스레 이러한 질문과 연결되었죠.

            • 지역은 무엇으로 어떻게 돌아갈까?
            • 내가 창업하고 싶은 곳의 정체성은 어떤 곳일까?
            • 어떤 사람들이 주로 지역에 모여 있을까?
            • 지역의 소비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 할까?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선 꼼꼼한 분석이 필요한데요. 우영승 대표님은 사거리를 지나가는 월곶의 사람들을 관찰하고 버스에서 내리는 사람을 붙잡고 직접 물어봤다고 해요. 또 지역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권 지도를 만들 정도로 깊게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였죠.

            조사를 바탕으로 빌드는 '월곶에 거주하고 육아를 하는 여성이 한 아이의 엄마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했어요. 레스토랑에서 출발해 현재 5개의 사업이 각기 업종은 다르지만 시너지를 내며 동일한 지역에서 동일한 타겟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빌드는 여전히 작지만 탄탄한 커뮤니티의 힘을 믿으며 정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곳에서는 할 수 없는 빌드만의 방식으로 돌파구를 찾으며, 지역 사업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기도 하고요. 

            우리가 하는 일이 지역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고, 우리의 성장이 지역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상상해보고 지역 사람들의 입장에서 고민했던 경험이 빌드를 성장시켰다고 해요.

            그 지역에 정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빌드의 이야기. 유에서 더 자세히 들려 드려요. 진솔한 관점을 지닌 로컬크리에이터가 펼칠 수 있는 가능성과 가치를 확인해보세요.

            로컬, 더 알고 싶다면? 👇
            로컬 스타트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매주 전하는 뉴스레터 '페이퍼로컬'을 소개해 드려요. 다른 창업가들은 어떤 지역에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고 있을까요?

            도시와 커뮤니티 연구소 컨설턴트 도시 탐색자의 브런치에서 로컬 크리에이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로컬크리에이터의 자세한 정의 뿐만 아니라 지원사업, 향후 발전방안까지 좀 더 깊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언더독스는 작년 여름 로컬라이즈 군산의 연례 축제 <2020 로컬라이즈 페스티벌>을 진행했는데요. 한 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 창업 팀들이 모여 어떻게 시너지를 내고, 지역사회 임팩트를 낼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내가 있는 지역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비즈니스가 있다면? #7년 미만

            다른 로컬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지역에서 더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하고 싶다면? #최대 1억원 정부지원금

            오늘의 스유레터, 어떠셨나요?
            스유레터에게 해줄 말이 있거나,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언제든 이야기해주세요!
            유레터에게 말을 걸어준다면 정말 기쁠 거예요!
            본 메일은 스타트유어스 가입자 대상의 발신 전용 메일입니다. 
            스타트유어스의 소식이 더 이상 궁금하지 않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스타트유어스
            startyours@underdogs.co.kr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 88-1 02-3675-6422